image 
안녕하세요. 김대우 입니다. Silverlight4가 발표되고 조금 조용 했지요? 지난 MIX10에서도 키노트에 발표된 이 Simple Lister가 EBay Garden에 등록 되었습니다. 간단히, 국내로 보자면, 옥션의 물품을 쉽고 빠르게 등록하기 위한 판매자를 위한 심플한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보시면 정확합니다.

기능이나 디자인은 제 사이트를 보시는 분들이라면 쓱 보셔도 감이 오실 것 같네요. – 심플한 UX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사용된 기술들을 살펴 보자면 Silverlight4의 기능을 십분 활용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 윈도우 박스 테두리 없는(Chromeless) UI
- Full-trust Out of Browser – 마치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동작합니다.
- 웹캠 기능 지원
- 파일시스템 접근 기능
- 드래그 & 드롭 지원
- 알람기능(Notification)
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ilverlight3부터 지원했지만, Silverlight4부터 더욱 더 향상된 지원을 제공하는 Full-Trust OOB 기능은 어쩌면 Silverlight의 “유비쿼티'”를 자연스럽게 웹을 넘어 데스크톱까지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로컬의 COM 개체를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Elevated Privileges Support (including COM Interop)), HTML 호스팅, 알람기능, 다양한 클라이언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웹에서 즐기던 Silverlight가 그대로 PC로 들어오고, PC에 들어와서는 자연스럽게 PC의 자원을 활용한 기능을 뿜어내고, 이제 윈도우폰7이 나오면 그때는 폰에서 Silverlight의 다양한 기능들이 그대로 활용 되겠지요.

Silverlight4의 OOB를 보면서 느낀점은
Silverlight 개발자 = 윈도우폰 개발자 그리고(&&),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제가 수년 전, "Silverlight(당시 WPF/e)의 경쟁상대는 Adobe의 기술이 아니라 WPF"라고 세미나에서 계속 말씀 드린 기억이 나네요. WPF가 가진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의 장점들을 계속 흡수해 나가는 Silverlight! 과연 내일의 모습은 어떨지 궁금해 집니다.

PS. 급, 궁금한거는 요즘 Adobe 모하는지… 그리고, Silverlight4는 하나의 기능으로 구현된 OOB 기능이 Adobe는 다른 기술로 분리되어 있는 것 같은데… 요즘 잘 되는지 궁금하네요. – 근황 혹시 아시는 분은 저 좀 알려 주세요~ (굽신굽신)

 

참고자료 :

[PPT다운로드] Silverlight4 - 공식발표! - 슬라이드 자료 제공과 개발 환경 구축. 슬라이드 원본 다운로드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MIX10 영상(한글자막) + 비주얼스튜디오 2010 완벽 정리 자료 링크





profile

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