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11 Day2 키노트 포스트 링크]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Day2 키노트 홀랑 벗겨먹기! (1/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키노트의 시작은 Thank you, every DEVELOPER! (2/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Next와 새로운 기회! (3/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과 Native HTML5 (4/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새로운 개발 기능 소개 (5/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개발자를 위한 Windows Phone 망고 (6/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성능향상 (7/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새로운 플랫폼 API 소개 (8/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Silverlight5의 진화는 현재진행형 (9/14)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Silverlight5 3D 그리고, Silverlight의 내일(10/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동작인식 장치의 가능성 (11/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모든 우주를 키넥트로 여행 (12/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재미재미재미있는 Kinect! (13/13)


안녕하세요. MIX11을 읽어드리는 남자, 코난 김대우입니다. 이제 시간이 많이 지나서 그런지, 이런 컨셉도 조금 익숙해 지는군요. ^_^;;;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이번 시간에는 새로운 다양한 기능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어떤 app들을 앞으로 Windows Phone 망고에서 개발 가능할지, 그 가능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Get Microsoft Silverlight

동영상 - 가운데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시작됩니다.


시작은 “UX” 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바로 뒤의 데모에서 보시겠지만, Windows Phone의 독창적인 기능이 라이브 타일을 활용한 App의 인식성 향상이 돋보입니다. (앱을 개발할 의향이 있으시다면 라이브 타일 관련 내용을 잘 살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파노라마(Panorama)
- 피벗 컨트롤(pivot control)
- 라이브 타일 - Live Tiles
  - 1개 app당 여러개의 라이브타일(multiple Live Tiles per app)
  - 라이브 타일 애니메이션(animation)
  - Push를 사용하지 않고, 라이브타일 업데이트(update Live Tiles in the background without push)
- 벨소리 기능 사용(Access the ringtone) 


다음은 Core support 부분입니다.  TCP/IP 소켓을 app에서 사용 가능하고, 빌트인된 DB  쓸 수 있다면 많은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코드 수준도 단순성의 극치! – 잠시 후 스캇의 키노트에서 상세히 코드를 살펴봅니다.
- TCP/IP 소켓 지원(TCP/IP socket)
- 빌트인된 Database 지원(built-in SQL database)
- launchers and choosers
- 연락처와 일정 저장소 접근(Access contacts and calendar store)

마지막은 Sensor 기능 향상 부분입니다. 많이 목말랐던 부분이지요.
- 카메라 접근 기능(Raw Camera Access)
- 나침반(Compass)
- 동작센서(Gyro)

센서와 관련된 부분도 공식발표가 있네요. ^o^

Skype 지원 공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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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쌩뚱한 감도 없진 않지만, Skype 앱지원 소식이 공식발표 되는데요. Skype는 아시는것처럼, TCP/IP 기능이나 연락처(Contact) 기능, GPS 기능 등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app입니다. Skype 공식 지원이 확정된 만큼, 국내외 유사 VoIP 앱이나 카카오톡 등도 손쉽게 Windows Phone으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벨소리 기능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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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소리-Ringtone 예제 입니다. 마켓에서 벨소리를 바로 테스트 할 수 있지요.(Preview) 터치해서 바로 다운로드 하고, 벨소리 API를 통해 내 벨소리로 적용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app 시장이 이 벨소리 부분인데, 아마 이통사나 음원 관련 쪽에서 개발하시는 분들은 이 벨소리 API 부분에 관심 많으실 것 같아요. ^_^

image_4.png  
두번째, Amazon 쇼핑 앱 예제가 재미있는데요. 카메라를 이용해 바코드 스캔(카메라 센서 API) 후 바로 Amazon에서 책정보를 가져 오는 예제 입니다. 바로 이어서,
- 내가 주로 필요한건 바코드 스캔 기능인데, 앱을 띄우고, 선택하는게 번거롭다. 이럴 경우 “Pin to home” 기능을 활용해, 1개 앱에서 여러개의 라이브타일을 설정 가능해집니다. 한방에 내가 선호하는 기능인 바코드 스캔 기능으로 점프가 가능해지죠.

즉, 하나의 앱이라도 기능에 따라 분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앱에 대한 활용도나, 앱의 기능 접근성이 높아질거에요.(포털이너 오픈마켓으로 라이브타일이 도배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될지도요... 쿨럭...)
- 1개 app당 여러개의 라이브타일(multiple Live Tiles per app)

이어서, Motion Sensor 공식발표 입니다.
Sensor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수학적인 계산이나 오차 범위 등을 예상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개발자들의 접근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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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Phone팀은 Microsoft Research 공동으로 나침반(Compass)과 동작센서(Gyro) 통합 기능을 제공해 쉽고 직관적으로 모션기능을 탑재한 app을 손쉽게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단히, 복잡한 계산 없이 모션 기능 앱 개발을 위한 Compass와 Gyro API의 래퍼 라이브러리 정도로 보셔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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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Sensor를 이용한 데모는 트위터 app인데요. Compass와 Gyro를 활용한 간단한 증강현실 샘플 앱입니다. 확실히, Compass와 Gyro를 인식하는 것을 보여주네요. 아직 SDK가 나오지 않아서 Motion Sensor 라이브러리를 볼수는 없지만, 단순화 시켰다고 하니 쫌 기대가 됩니다. ^_^

이어지는 내용은 멀티태스킹(Multi Taskin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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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유럽에서 인기있는 PC&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Spotify - http://www.spotify.com 의 공식 서비스 소식입니다. 국내로 치자면 멜론 서비스라고 보셔도 좋을 듯. 간단히, Spotify 앱이 멀티 태스킹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실행하는 동안 다른 일도 가능하고, 트랙 이동 등도 볼륨 컨트롤과 합쳐집니다.

image_10.png  
요 캡처 화면은 작업 관리자와 유사한 화면이 될 것 같아요. - fast app switching and our multitasking UI 라고 합니다.

멀티 태스킹으로 스위칭되는 화면은 바로~ 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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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잠시 또 공식발표! 앵그리 버드(Angry Biards)가 5월 25일 공식 발표 예정이에요! 뭐, 저야 게임은 잘 모르지만, 앵그리버드 나온다니 반갑네요. Skype나 Angry Birds 이식을 보며, 폰 마켓이 점차 “평준화” 되간다는 느낌도 많이 듭니다. – 관련해서 나중에 코난이의 사견을 더 풀어 보도록 하지요.

그리고 이어지는 멀티태스킹과 관련된 고찰.
카카오톡과 같은 앱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CPU자원을 쓰고 배터리를 사용하는 이런 앱들이 많아지게 된다면, 배터리 사용 등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도 있게됩니다. 현재 타 폰의 경우 이런 앱들에 대한 관리를 사용자가 직접 알아내 직접 적절한 관리 작업을 해 줘야 했습니다.

Windows Phone의 경우 이런 배터리 소모에 대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패턴과 조합을 확인 했다고 합니다. 간단히, 모바일이라는 특수 환경에서 프로세스 배터리 사용량 절감을 위한 프로세스 스케쥴링이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개발자라면 대략 감 오실듯. 모바일+배터리 환경만 조금 차이가 있을 뿐이네요.

개략적으로 보자면 이렇다고 하네요.
- 사용자 제작 앱이 사용하는 백그라운드 에이전트
- Microsoft가 만든, 배터리 친화 작업 스케쥴링 방식을 이용하는 사용자 제작 앱
- 배터리를 사용할때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동작하는 방식
- 전원은 연결하거나 와이파이가 연결될 경우 최대 사용을 위한 이벤트

이런 작업들을 Live Agents 기능으로 구성해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배터리 사용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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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이 복잡하지만, 결국은 멀티태스킹에서 배터리 절감 방식 마련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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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 Agents 데모는 항공편 예약 예제 입니다. 항공사의 비행 스케쥴 관리 앱인데 그냥 보기에도 훌륭한 시나리오네요. 항공정보를 라이브 타일에 표시, Live Agent로 현재 위치 서비와 연계해 비행 시간 관련 알람(서둘러 공항 가야 한다) 제공 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새로운 API를 잘 조합한 사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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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많다~  이제 망고로 충분히~ 시도할 것들이 많아져서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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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망고 SDK 언제나와? - 5월에 나온다고 하네요. 이제 얼마 안남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자~ 이렇게 Joe의 발표가 지나고 바로 이어서 Scott의 발표로~ 


개발자의 Windows Phone으로 넘어갑니다~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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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