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11 Day2 키노트 포스트 링크]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Day2 키노트 홀랑 벗겨먹기! (1/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키노트의 시작은 Thank you, every DEVELOPER! (2/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Next와 새로운 기회! (3/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과 Native HTML5 (4/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새로운 개발 기능 소개 (5/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개발자를 위한 Windows Phone 망고 (6/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성능향상 (7/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Windows Phone 망고의 새로운 플랫폼 API 소개 (8/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Silverlight5의 진화는 현재진행형 (9/14)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Silverlight5 3D 그리고, Silverlight의 내일(10/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동작인식 장치의 가능성 (11/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모든 우주를 키넥트로 여행 (12/13)
MIX11을 통해 보는 차세대웹 - Kinect SDK, 재미재미재미있는 Kinect! (13/13)


안녕하세요. MIX11을 읽어드리는 남자, 코난 김대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Kinect에 대한 내용은 조금 더 부담 없이 보실 수 있는 그런 내용이 아닐까 생각되요. 

아울러, 어떤 면에서는 좀더 생각이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세션이 아닐까... 라는 그런 생각도 듭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Get Microsoft Silverlight
동영상 - 가운데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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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 발표는 키넥트 제품 당당 부서장인 Jeff Sandquist 가 Scott의 뒤를 이어 진행하게 되네요. 아마, MIX에 큰 관심이 없는 분들도, 동작인식 카메라 센서 기기인 Kinect에 대해서 는 들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오픈키넥트와 같은 리버스엔지니어링을 통한 다양한 영상 등도 한번쯤은 다 보셨을 것 같아요. 아~ 키넥트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은 이 영상들을 보시면 감이 좀 오실 겁니다.
참고링크 : 영상1 / 영상2 / 영상3

네~ 바로 이 키넥트에 대한 내용으로 MIX 키노트 보따리를 풀게 됩니다.

시작부터 자신감이 넘치네요. - 1,000만개 이상 판매 /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전자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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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키넥트를 상상의 도구로 활용하는 많은 열정가가 생겼고 그 산물들이 빠르게 알려지고 공유 되는 현상도 발생했지요. SQLER에서 역시 마찬가지로 한때 자게에서 신나게 키넥트 이야기가 돌았으니 그럴만도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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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공식발표. 바로 Kinect SDK 공식 발표 입니다. 늦가을 정도면 볼 수 있을 거라고 하니, 아마 5월 내에는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울러, Kinect SDK 개발 가능 언어는 VB, C#, C++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마이크로폰 배열 접근(microphone array)이나 뼈대 구조 추적(Skeletal tracking) 등을 완벽히 API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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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가 어떤 행사입니까. 개발자 행사이기도 하죠. 바로 SDK 를 이용해 3분만에 라이브 코딩으로 키넥트 SDK로 동작인식 앱을 만들어 냅니다. 이게 바로 잘 만들어진 SDK의 힘이죠. 직관적인 메서드나 속성, 이벤트 처리 등이 깔끔하네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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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처음 Kinect를 봤을때 가장 궁금했던게 바로 depth 추적이었습니다. 바로 한큐에 끝나죠. 손 페인팅 계산도 간단하네요. 그냥 near로 선택하면 자동 평균 등으로 자동 depth를 계산해 원하는 이벤트를 날릴 수 있군요. ㅎㅎ

Hello world를 했으니 이제 바로 응용(?)으로 넘어갑니다. Kinect drivable lounge 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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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리고 등장하시는 개그 캐릭터! 저 옴니 오쩌구 바퀴 휠은 정말 탐나는군요! 수평 이동이 가능~ – 해볼 수 있는게 많을 것 같아요~ ㅋㅋㅋ

동작인식 센서 기기라는 이름만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미지의 상자가 있습니다.

개발자의 상상력은 한계가 어디까지일까 생각하게 하는 기기이기도 하죠. 쏟아져나온 관련 유튜브 영상만 해도 수 만개가 될겁니다.

코난이에게까지, 관련 구매나 개발 관련 문의가 올 정도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게하는 녀석이기도 하구요.


- 바로 위의 의자가 한손만 움직일 수 있는 장애우의 휠체어라면 어떤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수 있을까요?
- 거실의 스마트 TV와 키넥트가 연결되면 어떤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을까요?
- MMORPG 게임을 할때 마우스 클릭질 외에 동작으로 몹을 때리는건 안될까요?
-  아니, 우리가 당연히 지금도 손에 쥐고 있는 마우스라는 기기 대신, 모니터나 노트북 LCD 맨 위에 키넥트가 모듈로 임베딩 되어 있다면 어떤 새로운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 대신 키넥트가 작게 만들어져 들어가게 되면 또 어떤 새로운 상상을 해볼 수 있게 될까요?

가능성이라는 말로는 표현되지 않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 가능한 키넥트에 대한 코난이의 단상이었습니다.
감사드리며, 다음은 Kinect를 이용한 “Whole universe at your fingertip”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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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