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지난 마이크로소프트의 KPC(Korea Partner Conference) 조찬 행사에서 제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 분들을 대상으로 발표한 내용을 글로 재구성한 포스팅입니다. 개발자나 IT 전문가를 위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철저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를 위한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클라우드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과 ROI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발표 및 포스트 작성에 도움주신 이승식 부장님 감사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1/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2/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3/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 수익성 분석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비즈니스라는 것은 기존의 개발된 솔루션이나 향후 개발 예정인 솔루션을 on-premise 환경에서의 구축 및 판매가 아니라, 클라우드 환경에 솔루션을 구축하고 서비스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솔루션 제안이 아니라 서비스 형태로 소기업을 포함한 어떤 규모의 회사도 월 단위 요금제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비즈니스가 기존의 솔루션 비즈니스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의 ROI

-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수익성 (Return on Investment)

모든 비즈니스의 목표는 하나입니다. "투자비용은 낮추고 매출/성과는 높인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클라우드 환경에 솔루션을 구축하고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솔루션 파트너(ISV) 관점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는 결론적으로 투자비용(investment)은 대폭 낮출 수 있으며, 매출/성과(Return)은 안정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어떻게 가능한 지에 대해서 지금부터 매출/성과 측면과 투자 비용 측면으로 나누어서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매출 / 성과 측면

먼저 매출/성과 측면에서 전체 시장 규모의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_IT_시장_규모_대비_Cloud_Service_시장_증가.jpg


이 자료는 IDC에서 예측한 IT 시장 분석 data 입니다. 전체 IT 시장이 4년간 매년 4%씩 성장하는 것으로 예측한 데 비해서 public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년 26% 씩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IT 시장 중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장 분석 자료들이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자료는 2009년에 나온 자료이며 최근에 나온 자료에서도 2013년의 예상 시장 규모를 거의 비슷하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2009년의 예측 자료가 정확히 현재의 시장 규모는 물론, 향후 시장 규모 전망과도 일치하는 상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가파른 성장이 public 클라우드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매출 / 성과 측면 - 서비스 대상 고객 확대

- 월 단위 비용 청구를 통한 소기업 대상의 신규 고객 확보

- On-Premise 구축을 할 수 없었던 고객층 확보


또한, 매출 및 성과 관점에서 신규 시장 확보라는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솔루션 비즈니스는 대기업이나 일정 규모 이상의 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미 포화된 시장입니다. 즉, 현재의 시장은 Red Ocean으로 볼 수 있으며 규모의 확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한정적인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_기반_서비스_매출_성과_측면_서비스_대상_고객_확대.jpg


이에 비해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는 월 단위 비용 청구를 통해 소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On-premise 솔루션 구축을 할 수 없었던 막대한 잠재 고객층을 확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작년에 Microsoft에서 출시한 Office365를 생각해 보시면 Exchange, SharePoint, Lync 등의 스마트워크 솔루션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단위 요금제를 통해 1인당 7천원 정도의 비용으로 몇 십명 정도의 소기업에서 1인 기업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고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Exchange, SharePoint, Lync 서버는 라이선스 비용 및 하드웨어 비용, 관리비용 등으로 왠만한 규모의 중견 기업이 아니었으면 사용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어떤 규모의 기업도 부담없이 월 핸드폰 요금보다 더 싼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에서 진행하는 Office 365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Windows Azure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해서 어떤 솔루션 업체도 Microsoft와 동일하게 서비스 비즈니스를 통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에 대해 성과 측면과 투자 비용 측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1/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2/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를 위한 수익성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3/3)

Intuit - 중견기업 솔루션에서 중소기업 영역으로 진출한 사례 연구

SpikesCavell - 중견기업 솔루션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해 Enterprise 로 진출한 사례 연구

Holtl - 클라우드 도입으로, 솔루션 배포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한 사례 연구

Designercity - 인프라를 원하지 않는 고객사를 위한 클라우드 솔루션 도입 사례

DEMSolutions - 대용량 & 유연한 컴퓨팅 자원을 활용한 클라우드 솔루션 도입 사례

ICFES - 급증하는 트래픽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한 사례 연구

MarginPro - 금융권의 보안 IT 인프라 구축 및 유지 비용 절감과 15분 내외의 유지보수 시간 조차 용납하지 않는 솔루션의 클라우드 도입 사례

삼성전자 - 글로벌 서비스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클라우드, Windows Azure 도입 사례

IaaS, PaaS, SaaS - 누구나 클라우드를 말한다.

사설(Private) 클라우드 vs 공용(public) 클라우드, SaaS vs ASP, IaaS vs PaaS vs SaaS의 대결! (1/3)
사설(Private) 클라우드 vs 공용(public) 클라우드, SaaS vs ASP, IaaS vs PaaS vs SaaS의 대결! (2/3)

사설(Private) 클라우드 vs 공용(public) 클라우드, SaaS vs ASP, IaaS vs PaaS vs SaaS의 대결! (3/3)

클라우드도 앱마켓이 있어?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 Windows Azure Marketplace! (1/3)

Windows Azure 마켓플레이스가 제공하는 가치 - Windows Azure Marketplace! (2/3)

Windows Azure Marketpace에 어플리케이션 또는 데이터 업로드(publishing) 절차 - Windows Azure Marketplace! (3/3)

클라우드 보안 무엇이 이슈인가? - 클라우드와 보안 (1/3)

인프라 보안이 플랫폼 보안과 어플리케이션 보안으로 변화 - 클라우드와 보안 (2/3)

Azure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프라 - 클라우드와 보안 (3/3)





profile

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