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 & SQLER.COM에서 진행하는 Windows Azure 이벤트!

Windows Azure 체험캠프 소식을 접하고 3등으로 1차 등록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2개의 Windows Azure 계정을 할당 받게 되었다. 앞으로도 2, 3차 진행으로 총5차 캠프까지 진행 한다고 하니 아직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길 바란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벌써 2차 캠프 신청자를 모집하고 있다.)

 

Windows Azure 이벤트 1차 링크 : http://www.sqler.com/522245#7

Windows Azure 이벤트 2차 링크 : http://www.sqler.com/524057#1

 1.png

 

 

처음 Azure를 접하게 되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매우 난감하였으나 코난 김대우님께서 친절하게 Azure의 등록 방법 및 사용방법을 정리해서 올려 주셨다! (센스쟁이!)

Azure 등록 및 체험 진행 방법 : http://www.sqler.com/522264#0

2.png

 

그리고 아주 중요한 멘트도 강조해서 적어 주셨다. (추가로 가상머신을 생성하게 되면 개인에게 과금이 청구 된다고 한다..ㄷㄷㄷ.)

3.png

 

Windows Azure 캠프 신청 및 Azure 등록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으니 본격적으로 Azure를 사용해 보도록 하자.

 

먼저 발급 받은 ID (live 계정으로 등록 됩니다.)를 이용하여 포털에 로그인 한다. 공식 사이트로 접속 하였을 경우 오른쪽 상단의 [포털] 메뉴를 통하여 관리자 사이트로 이동한다.

Windows Azure 공식 사이트 : http://www.windowsazure.com/ko-kr/

Windows Azure 관리자 사이트 : https://manage.windowsazure.com/

 4.png

 

관리자 사이트로 이동 하였으면 발급받은 ID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한다.

5.png

 

Azure 관리자 화면에 접속한 화면이다. UI로 제공되고 있으며 어떤 메뉴가 있는지 살펴 보자.

 

가장 상위에 있는 [ALL ITEMS]의 메뉴는 모든 메뉴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하여 표시해주는 듯 하다.

6.png

 

 

[VIRTUAL MACHINES] 메뉴는 현재 세팅(운영)되어 있는 가상 서버를 보여 준다. 나의 경우에는 1차 이벤트를 통하여 2개의 Azure를 제공 받았기에 가상 머신 2개가 나타난다.

아래 메뉴바의 아이콘에 따라 새로운 가상머신 생성, 서버 재시작 및 종료, 가상머신 삭제 등 작업을 할 수 있다. (체험판 이므로 메뉴는 수정하지 않도록 하겠다.)

7.png

 

제공 받은 가상머신을 클릭하며 현재 상태를 대쉬보드 형태로 확인 할 수 있다.

[Azure1 Preview]

7_1.png

 

[Azure2 Preview]

7_2.png

 

ENDPOINTS를 클릭하면 접속 포트 및 TCP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7_3.png

 

CONFIGURE를 클릭하면 가상머신의 시스템 자원을 수정 할 수 있다. 체험판으로 제공받은 Azure[Extra Large]이며 8Core, 14GB의 메모리를 지원한다.

리스트의 선택에 따라 가격이 차등되어 과금이 발생하니 실제 서비스에서 필요한 스펙을 잘 고려하여 세팅 하도록 하자.

(아래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최고 8코어, 14GB메모리이니 많은 리소스가 필요한 서비스에는 아직 부족한 듯 하다.)

7_4.png

 

 

[CLOUD SERVICES]기능은 어떤 것인지 클릭하여 생성해 보고 싶었지만 괜히 잘못 생성하여 과금이 청구 될까봐 무서워서 그냥 넘어 가기로 하였다.

8.png

 

9.png  

 

 

[STORAGE]는 가상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스토리지 정보를 나타낸다. 2개의 스토리지가 나타나는데 가상머신 1, 가상스토리지 1대 세트로 구성한 듯 하다.

10.png

 

 

네트워크의 경우에도 가상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할당 받을 수 있다.

11.png

 

 12.png

 13.png

 

14.png

 

 

 

여기까지 관리자 화면의 웹 UI를 살펴 보았다. 이제 Azure를 접속하기 위하여 RDP 서비스를 다운 받도록 하자. RDP의 접속 주소 및 연결 정보 다운로드는 관리자 화면의 [VIRTUAL MACHINES]에서 CONNECT를 클릭한다.

15.png

 

 

CONNECT를 클릭하면 RDP의 연결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RDP 연결 아이콘을 다운 받도록 하자.

16.png

 

 

필자는 2개의 계정을 발급 받았기에 2개의 RDP 연결 아이콘을 다운 받았다. (Azure1, Azure2)

17.png

 

 

RDP 아이콘을 다운 받았으면 아이콘을 실행하여 Windows Azure에 접속을 한다.

18.png

 

 

처음  Azure에 접속하니 준비하는 시간이 약간 걸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19.png

 

 

Windows Azure에 접속 하였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았던 컴퓨터의 바탕화면을 만날 수 있다.

20.png

 

지금까지 Azure의 관리자 웹UI 화면과 기능 설명, 그리고 접속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Windows Azure의 시스템 구성과 Azure에 설치되어 있는 SQL Server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한다.

 

2011-11-16 / 강성욱 / http://sqlmvp.kr

 





profile

안녕하세요, SQLER.com의 jevida, 강성욱입니다.

NEXON MSSQL DBA.

SQLTAG.org 매니저.

SQL프론티어 리드.

SQL Server MVP

 

E-Mail: jevida@nate.com / Mobile: +82 10-3786-0318

Blog : http://SQLMVP.kr

Cafe : http://www.SQLTA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