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캠프 후기 올립니다.

우선 DBA가 아닌 개발자 관점에서 이것저것 궁금한 것이 많았는데, 시간 관계 상 다 확인은 못 해보고...

MS-SQL 2012에서 새로 생긴 FileTable을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파일 테이블 만드는 과정은 ASP.NET 프론티어시면서 SQL 까지 넘보시는

컴포지트 님의 강좌(http://www.sqler.com/492431) 를 참고하였습니다.

우선 접속 과정 등은 밑에 강성욱 MVP님이 너무 잘 설명하여 올리신 글이 있기에 대쉬 보드 화면으로 대신하고...

 

0.jpg

 

최초 접속시에 약간 시간이 걸렸습니다.

1.jpg

 

환경은 8코어 14기가 메모리 머신입니다.

2.jpg

 

우선 SSMS 를 열어보았을때 2008 R2 버전과 비교하여 약간 틀린 느낌이 드는데...

 

UI가 Visual Studio 2008 과 비슷합니다.

 

3-1.jpg

- 2008 R2 SSMS -

 

3-2.jpg

- 2012 SSMS -

 

FileTable은 컴포지트님의 강좌를 따라하면서 별 문제 없이 만들었습니다.

 

다만 디렉토리명만 지정해주고 경로를 지정 못 하는데...제가 놓친 부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4.jpg

 

일단 써보니 신기하기도 하고...편할꺼 같기도 합니다.

 

근데...성능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5.jpg

 

530건 정도 읽는데 10초가 걸렸습니다.

 

그리고 만약 실무에 적용한다면 name으로 검색을 많이 할텐데 name 필드에는 인덱스가 따로 걸려있진 않았습니다.

 

성능을 위해선 따로 키값을 가지고 있던가 해야 할꺼 같습니다.

 

6.jpg

 

그리고 FileTable은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최초에 만들어진 그대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파일용량이 커지는 것과 관계가 있는지, 데이터가 많아지면 성능은 어떨지 등이 의문점으로 남습니다.

 

 

또 한가지 신기했던게...

 

FileTable을 만들 때 지정한 디렉토리가 Network\Azure1\mssqlserver\FileTables\AttachFile 이러한 경로로 만들어지는데...

 

Azure 특성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mssql 서버 서비스를 중지하면 저 폴더에 접근이 안 됩니다.

 

 

Azure에 대한 지식이 좀 더 있고, 좀 더 시간이 있다면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볼텐데 라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Azure를 경험해보고 새로운 MSSQL 2012 의 기능도 접해보면서 좀 더 관심을 갖게 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profile

도움받고~ 도움주고~ 살기좋은 세상을 만들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