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쉬 입니다. 오랜만에 아티클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SQL 2012 BI 강좌도 마무리 하겠습니다. ^^;

VM환경에서 SQL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캠프를 통해서 몇 가지 유의할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Temp DB를 옮기기


아래 그림과 같이 C드라이브 용량이 작기 때문에, Temp DB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야 합니다. 이때, 다른 드라이브는 Temporary Storage가 적당 합니다. 대신,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를 Temporary Storage에 옮기는 건 안됩니다. 임시 저장소이기 때문에, Azure에서 지속성을 보장을 해주지 않으며, 3 Copy도 지원해 주지 않습니다.

01.png

 

2.     Disk당 최대 1 TB (1023 GB) 증가

Database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를 만들고, 1 TB(1023 GB) Attach 할 수 있습니다.

04.png


이렇게 Attach한 다음 드라이브로 잡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최대 1T 밖에 안되므로 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더 늘리고 싶다면 파일그룹에서 드라이브를 나눠줘야 합니다. 또는 스트라이프로 묶어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02.png

3.     VM Size Attach Disk 수 제한

이때, 최대 늘릴 수 있는 Disk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제한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03.png

4.     라이선스 변경

@@version으로 하면 다음과 같이 라이선스가 나옵니다.

05.png

그런데 여기서 평가판은 Enterprise이지만, 향후에 정식버전으로 배포되는 버전에는 Web Standard만 제공 됩니다. 만약 Enterprise를 사용하려면 자체 라이선스 버전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5.     8 Core 16 GB Memory 그 다음은?

평가로 받은 VM Size Extra Large인데, 8 Core에 메모리가 16 GB 입니다. 좀더 많은 처리를 하려면 High Performance가 필요한데 Extra Large 이상의 코어와 메모리를 지원하는 16 Core에 메모리 32 GB 정도는 내년 1분기에 나온다고 합니다. (미정)

 

결론적으로, Azure에서 SQL을 사용하는 것은 빠른 VM생성으로 인한 가용성증대와 Scale-Out(확장)에 있으나, Scale-Up(성능)에서는 아직 한계가 있으므로 비지니스를 고려하여 적합한 VM 사이즈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rofile

안녕하세요, SQLER의 바쉬*^^*, 김상수입니다. 행복 하세욤~. ^.^
위세아이텍 연구소 책임 / SQLER 시샵 / BI Developer
E-Mail: bash1130@hotmail.com / Mobile: +82 10-6231-7672 / NateOn:bash11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