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2차 체험캠프 후기

 

1차에 이어 2차 체험 캠프 후기에도 당첨이 되었다. 1차 체험캠프에서는 Windows Server 2008R2 + SQL Server 2012 의 구성 이었다면 2차에서는 Windows Server 2012로 구성되어 있었다.

a0.png

1차 캠프 후기

l  환경설정편 : http://sqlmvp.kr/140172829488

l  시스템편 : http://sqlmvp.kr/140172866400

l  활용편 : http://sqlmvp.kr/140172901509

 

2차 체험캠프에서는 Windows Server 2012를 처음 써본 관계로 주로 윈도우의 구성 및 메뉴에 대해서 다루기로 한다.

 

이번에도 2개의 Azure Server를 제공 받았다.

a1.png

 

 

환경설정화면은 1차 캠프 때 진 하였던 것과 동일 하였다.

a1_1.png

 

a1_2.png

 

 

우선 필요한 VM 포트부터 모두 오픈을 하였다.

EndPoint 추가하기 : http://www.sqler.com/index.php?mid=bAzure&document_srl=524490

a1_3.png

 

 

RDP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에 처음 접속 하였다. 사용자 계정 세팅과 함께 새로운 UI를 확인 할 수 있다.

a2.png

 

 

타일 맵 또한 Windows8과 동일한 모양이었다. 다행이 지난번에 윈도우8을 체험해본 경험이 있어 그렇게 낯설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Windows8 설치 : http://sqlmvp.kr/140166920203

a3.png

 

데스크탑 화면에서 [Server Manager]를 실행한 화면이다. 우선 가장 먼저 확인 된 부분이 시작 버튼이 없다는 것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Windows8부터 사라진 시작 버튼 때문에 적응이 힘들꺼라 생각한다. 우선 시작 버튼 대신 서버의 정보를 다양한 대쉬보드 형태로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서버의 정보라면 대부분 표와 텍스트로 나타내었는데 2012부터는 기본적으로 모든 메뉴 및 정보가 시각화 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Server Manager]의 다양한 메뉴를 통하여 서버의 상태를 확인 및 설정 할 수 있다.

a4.png

 

 a5.png

 a6.png

 

a7.png

 

 a8.png

 

 

[Windows Power Shell]을 실행한 화면이다. Server 2008부터 파워쉘의 기능이 많이 강력해 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파워셀을 사용할 줄 모르므로 패스)

a9.png

 

여려가지 환경을 확인 하기 위하여 체험판으로 제공받은 서버의 구성을 확인해 보았다. 2대의 서버는 역시나 다른 클래스의 가상화 서버를 제공 받았다.

a10.png

 

윈도우 애저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하여 SQLER[콘콘]님이 쓴 아티클을 참고 하여 필요한 앱을 설치 다운로드 하고 설치 하였다.

시작하는 애저의 링크와 가상머신 파일 로컬로 가져오기(콘콘)

-       http://www.sqler.com/index.php?mid=bAzure&document_srl=525884

 a11.png

 

a12.png

 

 a13.png

 

 

 

설치 과정에서 역시나 프레임워크가 설치 되어 있지 않아 설치가 중단되었다. Windows Server 2008 부터는 프레임워크를 따로 설치해 주어야 한다.

a14.png

 

 

Server 2012부터는 다양한 정보의 표시에서 시각화 표현이 많다고 하였는데 작업관리자를 확인 해 보자. 다음과 같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면 기존의 모습과는 조금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a15.png

 

Performance 탭에서는 CPU, Memory, Ethernet의 정보를 나타내는데 기존과 가장 큰 차이점은 전체의 정보를 보여주고 클릭을 하면 세부 정보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또한 각 프로세스별로 얼마 정도 사용하고 있는지 디테일한 보고서를 받을 수 있다.

a16.png

 

 

User에서는 현재 연결되어 있는 사용자의 계정 정보와 해당 계정이 사용하고 있는 리소스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제 여러 계정이 접속하더라도 누가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지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a17.png

 

 

Detail의 경우에는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프로세스 정보를 보여준다.

a18.png

 

 

Services 탭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서비스와 중지되어 있는 서비스 등 모든 백그라운드 서비스의 상태는 나타낸다.

a19.png

 

 

테스트를 위하여 우선 제어판에서 모든 방화벽을 해제 하였다.

a20.png

 

 

그리고 폴더를 생성하여 공유 기능과 편의상 모든 사용자가 접근 할 수 있도록 설정 하였다.

 

 

네트워크 공유를 시도하였으나 다른 클래스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윈도우 및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내 예상으로는 호스트에서 가상화 서버로 할당하면서 많은 기능이 제약 된 듯 하다.)

 

조금 더 다른 자료를 찾아보고 보안 및 환경 설정에 관한 후기는 다음 포스트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이번 포스트는 달라진 UI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2012-11-22 / 강성욱 / http://sqlmvp.kr

 

 





profile

안녕하세요, SQLER.com의 jevida, 강성욱입니다.

NEXON MSSQL DBA.

SQLTAG.org 매니저.

SQL프론티어 리드.

SQL Server MVP

 

E-Mail: jevida@nate.com / Mobile: +82 10-3786-0318

Blog : http://SQLMVP.kr

Cafe : http://www.SQLTA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