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ER on Windows Azure 캠프 3차 후기(SSAS활용)

 

5차까지 진행되는 SQLER on Windows Azure 이벤트! 오늘은 3차 후기다.

 

시작 하기 전 지난 후기를 살짝 훑어보고 3차 후기 시작하도록 하겠다.

1차 캠프 후기 (환경설정편) : http://sqlmvp.kr/140172829488

1차 캠프 후기 (시스템편) : http://sqlmvp.kr/140172866400

1차 캠프 후기 (활용편) : http://sqlmvp.kr/140172901509

2차 캠프 후기 : http://sqlmvp.kr/140173351896

 

지난 2차의 서버 구성은 Windows Server 2012 였는데 이번 3차 캠프는 Windows Server 2008R2 Datacenter + SQL Server 2012 1차와 동일한 환경이 구성 되었다. 아마도 2차에서 많은 사람들이 Windows Server 2012의 사용자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여 다양한 체험을 하지 못하여 3차에는 Windows Server 2008R2로 세팅 된 듯 하다.

(글쓰는 나도 아직은 Windows Server 2012는 낯설다.)

 

Windows Azure의 관리 환경인 웹 포털에 대한 내용은 이미 앞에서 다루었으므로 다시 다루지는 안도록 한다. 시스템 환경 및 사양 또한 앞의 캠프에서 진행한 내용과 동일 하였다. 이번에는 SQL Server를 활용하는 쪽으로 포스팅을 진행 하도록 하겠다.

 

우선 간단히 [내 컴퓨터]에서 시스템의 사양을 살펴 보았다. 앞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Windows Server 2008R2 환경에 메모리 14GB 서버이다.

1.png

 

 

오늘의 실습은 SSAS를 이용한 큐브 생성 및 조회 이다. 실습의 시나리오는 나의 블로그에서 강좌하고 있는 [SSAS 강좌]를 참고 하길 바란다.

SSAS 강좌 : http://sqlmvp.kr/140162055430

 

SQL Server Analysis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 한다. (다행이 분석 서비스가 설치 되어 있었다.)

2.png

 

 

SSMS를 이용하여 Analysis Services를 접속해 보자.

3.png

 

분석 서버에 접속이 되면 다음과 같이 아이콘의 모양이 큐브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png

 

 

아무런 셋팅이 되어 있지 않는 서버를 제공 받았기에 예제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개인 로컬PC에서 Azure로 파일 복사를 시행 하였더니 속도가 매우 느리게 나타났다. 실제 원격 환경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약간의 반응이 늦은 것을 체감 할 수 있었다. (인터넷 환경에 따라 영향이 큰 듯 하다.)

5.png

 

 

나의 로컬 네트워크 사용량을 보니 정말 느린듯 하다. (그래서 다른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 받아 보니 속도가 빨랐다. Azure 서버가 해외에 있어 상대적으로 느린 듯 하다.)

6.png

 

 

예제 데이터베이스로 Adventure Works 2012 DW를 준비 하였다.

예제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 http://msftdbprodsamples.codeplex.com/releases/view/55330

7.png

 

 

MDF 파일로 다운받아 데이터베이스를 복원 하였다.

8.png

 

 

[시작] – [Microsoft SQL Server 2012]에서 SQL Server Data Tools]을 선택 한다. (큐브를 구축 하는 과정은 위에서 소개한 SSAS 강좌를 참고 하길 바란다.)

9.png

 

 

SSDT(SQL Server Data Tools)에서 [새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Analysis Service]를 선택 하였다.

10.png

 

 

데이터 원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로운 원본을 생성 한다.

11.png

 

 12.png

 

 

[데이터 원본 뷰]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뷰를 생성한다.

13.png

 

필요 테이블을 선택하고 관련테이블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된 참조 관계에 따라 자동으로 테이블이 추가 된다.

14.png

 

 

다음과 같이 뷰가 생성 되었다.

15.png

 

 

[큐브]에서 [새 큐브]를 선택한다.

16.png

 

 

큐브에 사용할 테이블을 선택 한다.

17.png

 

 

차원을 선택한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차원에 따라 큐브의 크기가 매우 커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희박성에 대한 내용으로 팽창계수와 관련 있다.

18.png

 

 

SSDT에서 처리 버튼(예전의 배포 버튼)을 클릭하여 큐브 처리를 한다. 이때 오류가 발생 한다면 오류 로그를 확인하여 해결 하도록 하자. 나의 경우에는 로그인 권한이 없어 에러가 발생하였는데 다행이 권한을 설정하고 SQL Server 서비스를 재시작하여 해결 하였다.

19.png

 

큐브 처리가 완료되면 [Browser]탭으로 이동하자.

20.png

 

 

분석하려고 하는 값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매저값(측정값)을 끌어다 놓고 분석 관점의 차원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차원항목은 좌측 또는 상단에 높음으로써 다양한 피봇이 가능하다.

21.png

 

 

이번 3차 캠프에는 SSAS를 이용한 큐브 처리 및 분석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사실 짧은 시간에 여러 가지 기능을 테스트하기란 매우 힘들다. (서버 또한 초기화 상태 이므로 여러 가지 설정하는데 비용이 발생한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Azure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려고 노력이니 Azure에 대해서 테스트 및 궁금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주면 최대한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다.

 

2012-11-28 / 강성욱 / http://sqlmvp.kr

 





profile

안녕하세요, SQLER.com의 jevida, 강성욱입니다.

NEXON MSSQL DBA.

SQLTAG.org 매니저.

SQL프론티어 리드.

SQL Server MVP

 

E-Mail: jevida@nate.com / Mobile: +82 10-3786-0318

Blog : http://SQLMVP.kr

Cafe : http://www.SQLTA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