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쉽게도 이전 2차 캠프때까지는 놓치고 있다가 이번 3차 캠프에는 잽싸게 신청해서 캠프에 참가 하게 되었습니다.

 

1,2차와 다르게 이번에는 Azure를 통해서 SQL Server 2012와 Windows Server 2012를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다고 하니 더 좋았습니다.

 

001 Azure포털로그인후.PNG

 

 

처음 포털 로그인 하여 보이는 Azure 가상 머신은 2대였습니다. 스토리지 2개는 각 머신에 붙어 있는 스토리지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 스토리지가 어느 머신에 해당하는지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azure1 머신은 Windows Server 2008 R2 DataCenter + SQL Server 2012 Enterprise Evaluation이 설치 되어 있었습니다.

azure2 머신은 Windows Server 2012 DataCenter만이 설치 되어 있었습니다.

 

체험캠프의 기간이 상당히 짧고 근무시간 틈틈히 해보았기 때문에 이번 캠프의 목표를 작게 잡았습니다.

azure1 머신은 SQL Server 2012를 위주로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으며,

azure2 머신은 Windows Server 2012에서 어떤 것이 새로워졌는지와 기본적인 Windows Backup을 한번 해보는 것으로 잡았습니다.

 

먼저 SQL Server 2012 관련 해서 바뀐 부분들입니다.

 

002 sql2012 첫화면.PNG

 

처음 로그인 화면부터 이전과 다르게 완전히 Visual Studio와 동일한 UI를 가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009 New Project.PNG

 

이전의 New Query 아이콘의 위치는 오른쪽으로 이동이 되고, 대신에 New Project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위의 캡쳐화면과 같이 Visual Studio 같은 Project를 생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젼들부터 계속 진행 되어 오던 Visual Studio와의 통합은 SQL Server 2012로 바뀌면서 완성이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중 가장 반가웠던 기능은 Code Snippet입니다.

 

 010 Query 우클릭.PNG

 

 쿼리 편집창에서 우클릭을 하시면 Insert Snippet 과, Surround With가 있습니다.

Visual Studio를 사용하시는 분은 자주 사용하시는 기능으로 Insert Snippet은 자주 사용하는 쿼리 구문의 샘플을 넣어 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고, Surround With는 쿼리 편집창에서 블록으로 선택한 부분을 특정 쿼리 구문으로 묶어 주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011 VS2011비슷-Tool(Snippets-Surround with).PNG

 

예를 들어서

 

Select * FROM TBL 을 블록으로 잡고 Surroun With 선택 후 Begin 을 선택하시면

해당 쿼리문 앞과 뒤를 Begin ~ End로 묶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nippet의 경우는 현재 Function 부터 Table 생성등 많은 샘플들이 준비되어 있으나,

Surround With는 현재 Begin, If, While 3가지만 존재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이런 Snippet은 사용자가 만들어서 넣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저같은 경우 try catch, begin tran 같은..)은 추가해서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011 VS2011비슷-Tool(Snippets-Surround with-If 내용).PNG

 011 VS2011비슷-Tool(Snippets-기존위치).PNG

 

 

그 외에 특이하게 본 건 Table 생성 쪽에서 File Table이라는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아직 이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다음에 확인 해 보기로 하고,

이어서 azure2 머신의 Windows Server 2012 입니다.

 

003 az2 로그인 첫페이지.PNG

 

 

Windows Server 2012는 Windows 8과 동일한 메트로UI를 가지고 있습니다.(당황스러운..)

 

처음 로그인을 하면 Server Manager가 사용자를 반겨줍니다.

 

메트로UI에 이어 작업 관리자 화면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각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006 az2 작업관리자01.PNG 006 az2 작업관리자02.PNG 006 az2 작업관리자03.PNG 006 az2 작업관리자04.PNG 006 az2 작업관리자05.PNG 006 az2 작업관리자06.PNG 006 az2 작업관리자07.PNG 007 az2 리소스모니터.PNG

 

 작업관리자의 각 화면과 함께 바로 위의 리소스 모니터 역시 자세하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는 Office로부터 이어져온 리본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007 탐색기(리본메뉴).PNG 007 탐색기(체크박스).PNG

 

 

 프로그램으로 눈에 띄는 건 Steps Recorder 입니다.

일반적인 화면 캡쳐 기능을 자동화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이벤트(마우스 클릭 등)가 발생시마다 자동으로 화면을 캡쳐하고 해당하는 작업 내용(Step)을 저장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011 Steps Recorder.PNG

 

레코드를 시작 한 후에 몇가지 작업을 한 후 저장 한 내용을 열어보시면

 

011 Steps Recorder(내용).PNG

위와 같은 내용이 저장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버의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백업을 해보았습니다.

백업은 기존 Windows Server 2008 R2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012 Windows Server Backup(Add Feature).PNG

1. 먼저 기능을 추가 한 후

 

012 Windows Server Backup(백업06).PNG

2. 각 백업 조건을 설정한 후

 

012 Windows Server Backup(백업09).PNG

3. 백업을 합니다.

 

012 Windows Server Backup(백업11).PNG

 

 

UI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기 때문에 은근히 피곤한 부분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탐색기의 리본 메뉴는 편리하고, 작업 관리자의 그래픽적인 요소도 보기에 편했습니다.

 

SQL Server 와 Windows Server 모두 UI의 통합으로 가고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이 되가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근무시간 틈틈히 해보느라 정신 없네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

 

 

 

 

 

 





잘 몰라서 배우러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