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 2016 Tempdb 환경 설정

 

  • Version : SQL Server 2016

 

SQL Server 2016에서는 tempdb 설정에 대해 사용자 편리하게 다양한 속성을 구성할 수 있도록 기능이 확장 되었다. 이번 기능은 DB의 성능에 대한 부분보다 사용자 편리성에 초점이 맞추어진 기능으로 변경된 기능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미 많은 DBA들은 예전 부터 tempdb에 대한 기본 값을 직접 수정하여 사용 하였다.)

 

아래 그림은 tempdb의 기본 옵션 및 설정 화면을 보여주는 것으로 SQL Server 2016 CTP3에 적용된 화면이다.

 

  1. 데이터베이스 엔진 구성 단계에서 tempdb 설정 전용탭이 워크플로우 단계에 추가 되었다.
  2. 구성 옵션
    1. Number of file : 기본설정 값 8 또는 논리적 코어 수 중에 낮은 값이 기본설정 값으로 입력된다. 보조 데이터 파일의 이름은 tempdb_mssql_#.ndf 이름을 따른다.
    2. Initial size : 지정된 크기에 따라 tempdb의 각 데이터 파일에 적용된다. 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을 같은 크기로 구성할 수 있다.
    3. Auto growth : 자동 증가는 MB로 지정되며 각 파일에 적용된다. 64MB 디폴트 값은 하나의 PFS 간격을 커버하도록 선택되었다. 이후 TF 1117 옵션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다. (참고 : http://sqlmvp.kr/220726468600)
    4. Data directories :여러 폴더/볼륨에 데이터 파일을 분산하여 구동할 수 있다. 각 파일은 라운드로빈방식으로 배치된다. 예를들어 8개의 데이터 파일과 3개의 볼륨으로 지정한 경우 1,4,7은 볼륨1에 파일을 위치하며 2,5,8은 볼륨2에 파일을 위치하며 3,6은 볼륨3에 지정된다.
  3. 로그 파일
    1. Initial size : MB 크기로 로그파일이 생성된다.
    2. Auto growth : 백분율 보다 고정의 MB로 성장하는 것이 기본 값으로 적용되었으며 초기 작성시 가상 로그파일의 개수가 적게 관리되도록 적절한 크기로 제공된다.

 

Command line 명령을 이용하여 SQL Server를 설치할 경우 아래와 같은 명령중을 사용하여 tempdb 옵션을 설정 할 수 있다.

setup.exe /Q /ACTION="INSTALL" /IACCEPTSQLSERVERLICENSETERMS /FEATURES="SQL" /INSTANCENAME="SQL2016″ .. /SQLTEMPDBFILECOUNT="8″ /SQLTEMPDBFILESIZE="16″ /SQLTEMPDBFILEGROWTH="256″ /SQLTEMPDBDIR="C:\tempdb" "D:\tempdb" /SQLTEMPDBLOGFILESIZE="256″ /SQLTEMPDBLOGFILEGROWTH="0″ /SQLTEMPDBLOGDIR="E:\tempdblog"

 

 

[참고자료]

 



강성욱 / jevida@naver.com
Microsoft SQL Server MVP
Blog : http://sqlmvp.kr
Facebook : http://facebook.com/sqlmvp





profile

강성욱 / jevida@naver.com
Microsoft SQL Server MVP
Blog : http://sqlmvp.kr
Facebook : http://facebook.com/sqlmvp

Kakao Talk : SQLMVP

Line : jevida


현재 LA에 거주하고 있으며 SQL에 관심있는 분이면 언제든 친추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