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난 김대우 입니다.

이 개발 프레임워크 관련 내용은 http://kingcrap.com 블로그 장현춘님의 허락을 받고 가져온 글이며, 모든 저작권은 장현춘님께 있습니다.
원본 출처 : Prism 4.0 공개

 

UI 개발 프레임웍으로 국내 개발자 사이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Prism이 4.0이 지난 2010년 11월 13일 공개되었다.

 

Prism은Standalone 형태의 Composite Application 개발에 적합한 UI 프레임웍이다. 백엔드의 다양한 리소스로부터 정보를 취합하여 한 화면에서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사용자의 접근 권한에 맞도록, 그리고 사용자의 업무 스타일과 맞도록 화면 구성을 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동적으로 로딩하며, 모듈화된 각 업무 단위 사이의 종속성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도록 구성된 UI 프레임웍이다. (Composite Application의 예로 웹의 경우 포털 화면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된다.) Prism 4.0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지원 환경이 WPF, Silverlight 뿐만아니라, Windows Phone 7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이번 Prism 4.0에 포함되어 제공되는 것들은 아래와 같다.


1. WPF, Silverlight, Windows Phone 7용 라이브러리
- Signed Assembly
- 소스 코드 전부
2. 예제와 Reference Implementation 등 소스코드
- MVVM과 StockTrader RI
- 10개의 QuickStart 예제 : 신규 (MVVM, Unity, MEF, Navigation, UI composition 등), Prism 2.0 포팅 (Commanding, Event Aggregation, Multi-targeting, Hello World 등)
3. Prism 사용에 대한 개발자 가이드 (PDF 버전은 CodePlex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
4. 커스텀 Prism 라이브러리 만드는 배치파일, Visual Studio에 Prism 라이브러리 등록해주는 배치파일 등

 

Prism 4.0을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기본적으로 .NET Framework 4.0과 Visual Studio 2010이다.
Prism 개발과 상관없지만, Silverlight 개발을 위해서는 Microsoft Silverlight 4 Tools for Visual Studio 2010이 설치되어야 한다. 관련 싸이트는 아래와 같다.


Prism 4.0 다운로드
Prism 4.0 개발자 가이드
Prism 4.0 CodePlex 싸이트

 

설치하고난 후 디렉토리 구조는 아래와 같다. 대충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추측해볼 수 있다.   
clip_image001_cec9a680-2914-4770-98b4-b674054f5ec2.png

 

 

현재 국내에서도 금융쪽에 Prism을 사용하여 진행중인 대규모 WPF 프로젝트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제조쪽에서도 설비 관련하여 Prism의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Windows Phone 7이 시장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고, 국내에 출시가 되는 시점이면 좀 더 많은 레퍼런스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rofile

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