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만철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인덱스의 내용을 한단계 더 알아보자는 목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모두는 아니지만 그래도 최대한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도록 해보자고 다짐했는데 의도대로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사실 "인덱스"라는 주제는 깊이 들어가면 끝없이 들어갈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어느 수준까지가 들이는 비용대비 최대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를 가장 많이 고민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론과 실제 사용을 함께 설명을 해 드리고 싶었는데 세미나 시간도 50분으로 촉박해서 시간 맞추기가 참 힘들엇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중요한 단어들은 의도한만큼 전달해 드린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SEEK, SCAN, SEEK+SCAN, 북마크 룩업, 커버드 인덱스, 통계 업데이트

다 기억 나시죠? ㅎㅎ

 

세미나 하면서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준비했던 것들 중에서 몇가지 건너뛴 것들도 있었습니다.

준비하면서 제가 정했던 선보다 약간 더 들어가는 내용들이 조금 있었는데요.

알기 쉽게 예제를 준비해 뒀지만 실제로 시현을 해 드리지 못해서 안타까웠었습니다.

Order by를 하는 시점에서 어떤 컬럼을 처리하는지에 따라 CPU비용이 달라진다거나 통계가 각 실행 계획에서 건수 예측(estimate row)을 어떤식으로 하는지, 이게 힌트에 의해서 어떻게 변경되는지 등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자료실의 스크립트를 테스트 해 보시면서 주석을 잘 보다보면 있는 부분이니 궁금한 분들은 한번씩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세미나를 준비 하면서 저도 내용들을 한번 더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저 자신에게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또, 진행하면서 발음들이 꼬인게 몇번 있었는데 말하는것도 많은 연습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

다음번에 찾아뵐때는 좀 더 멋진 모습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S1 : 발표 자료와 세미나때 사용한 스크립트를 아래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표자료 다운로드 : http://www.sqler.com/254516

 

PS2 : 아래 링크에 후기를 남겨 주시면 추첨해서 키보드를 드린다고 합니다~ ㅎㅎ

(2) 세미나 후기를 블로그에 올리고 키보드 받자~

세미나에 참석 하신 후 참석 후기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고 이 글에 댓글로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 주소를 남겨 주시면 추첨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키보드 세트를 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2010년 9월 15일까지 입니다.

댓글 올리는곳 : http://www.sqler.com/245604

 

 





profile

SQL을 함께 열심히 해 보아요~!

하만철http://www.sqler.com / http://sqlta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