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QLER 강성욱 입니다.

 

어제는 5차 세미나가 있었던 날인데 프로야구 5차와도 같이 겹치더군요 ^^

많은 분들이 야구를 포기하고 참석을 해주셔서 더욱 뜻깊은 자리였던것 같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분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갈수록 커지고 있는 IT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의 피해를 줄이고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구현할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재해복구라는 주제가 너무 광범위 하다 보니 어디에 초점을 맞출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원론적인 차원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라는 취지로

매우 쉬우면서도 모두가 공감할수 있는 내용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세미나가 끝난후 집에 돌아가시면서 지하철? 또는 버스 안에서 한번쯤 생각해 보셧나요?

참석 하신 모든분들이 한번쯤 고민해 보셧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제가 장애관련이서 그런지 세미나 시작부터 프로젝터가 말썽이었는데요 저또한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

시뮬레이션 준비해야하는데 원인모를 장애로 미러링이 구현되지 않고...잘되던 와이브로 모뎀이 고장나질 않나...

노트북은 왜 또 말썽인지... 참 우여곡절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엔지니어로 있으면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한다는것이 매우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발표를 하면서 한번씩 매끄럽지 못하고 이야기가 끊어 지는 부분도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예쁘게 봐주셔서

더욱더 용기를 얻을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의 공개 첫 세미나 이기도 한 자리였는데 모두가 공감하면서 고개를 끄덕일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던거 같습니다.

 

저의 지인분께서 이런말을 하시더라구요.

가장 좋은 공부는 남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제가 좀더 열심히 해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뵐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바쁘신 와중에도 세미나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QL프론티어 2기 회원님들.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강성욱 / jevida@naver.com
Microsoft SQL Server MVP
Blog : http://sqlmvp.kr
Facebook : http://facebook.com/sqlmvp

Kakao Talk : SQLMVP

Line : jevida


현재 LA에 거주하고 있으며 SQL에 관심있는 분이면 언제든 친추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