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산아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제가 실무와 학습을 통해 알게 된 OLTP 환경의 SQL Server를 위한 하드웨어 선택, OS 설정, SQL Server 설정 방법을 많은 분들께 알려드리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일이 워낙 많이 몰려서 준비도 잘 못한지라 걱정이 태산이었는데 많은 분들이 오셔서 더욱 더 걱정스러운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

1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자료를 검토하고, 특히나 짧은 영어실력으로 영문 레퍼런스를 번역해가며 정리하기는 정말이지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ㅜㅜ하는 심정이었습니다.

 

리허설 때와 집에서 연습할 때에도 그랬지만 항상 발표하려던 내용과 조금씩 다르게 설명하게 되더군요!

특히나 디스크 파티션 정렬(Disk partition Alignment) 설명할 때에는 조금 이상하게 설명을 하고, 내용도 빼먹는 등의 실수도 했습니다. (지적해주신 이청환님 감사 드립니다. _ )

게다가 말을 너무 빠르게 많이 해서인지 발음도 안 되고 단어도 까먹고~ 이상한 말을 하기도 하더라고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녹음을 해놨는데 손발이 오그라들더라는.. -. -;; )

*빼먹은 내용 중 중요하다 싶은 내용은 Windows Server 2008부터 디스크 파티션 정렬을 OS가 알아서 해줍니다! 하위 OS에서만 별도로 수행해주어야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발표가 끝나고 되돌아보니 조금 더 많이, 자세히 알려드렸더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 너무나도 간절히 들었습니다.

더욱 더 열심히 해서 심도 있는 내용으로 진행했더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이 가득한 시간이었지만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이런 아쉬움 없이 많은 분들이 어머 이럴 수가! 신세계가 열렸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타인에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달한다.’ 라는 것이 저에게 정말 큰 성장의 발판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고, 주변 지인들의 소중함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야구도 포기하고 바쁘신 와중에 늦은 시간까지 참석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기회가 된다면 더 좋고 재미난 내용으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profile

SQLTAG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