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성필 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SQLER에 위 제목으로 소개된 글을 찾을 수 없어서 간략히 올려봅니다.


논리모델 작성시 사용하는 표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국의 경우 대표적으로 바커 혹은 I/E (정보공학) 표기법 둘 중에 하나를 사용합니다.

(유럽의 경우는 UML을 사용하는 곳을 한 번 본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2개만 살짝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바커 표기법 (Baker Notation)

 : 영국 컨설팅 회사 CACI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고 리차드 바커(Richard Barker)에 의해 지속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오라클에서 Case Method(Custom Development Method)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I/E 표기법 (Information Engineering Notation)

 : Information Engineering(I/E)은 1970년에 제임스 마틴(James Martin)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이 모델은 관계의 다(Many)쪽을 나타내기 위해 까마귀 발을 사용하기 때문에 때때로 까마귀 발 모델(Crow’s Foot Model)이라고 부른다.


두 표기법의 결정적인 차이는 Sub-Type의 표현에 있습니다. Sub-Type을 표현할 때 바커 표기법이 간략하기 때문에 바커 표기법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고, I/E 표기법은 대부분의 모델링 도구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이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취향의 차이이겠지요)


표기법의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http://www.agiledata.org/essays/dataModeling101.html#Notations


즐거운 새해되세요. ^^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