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설의 DIY 펑크 수리 이후 오래간만의 DIY 입니다. 


이름하여~ 집에 줄줄 새는 "수전"수리. 보통 수도꼭지라고도 합니다만, 그 수도꼭지 전체를 "수전" 이라고 하더군요.

이거 웬지 교체 하기 위해서는 "사람 불러야되~" 분위기 나지만 막상 해보시면 참 쉽네요. 


1. 수도꼭지나 샤워기가 줄줄 새실 경우 - 접합부에서 샌다면 접합부의 고무 패킹(업계용어 고무 바킹)이 마모 되었을 가능성 높음.

- 분리 후 수전의 문제인지, 샤워기 줄이 문제인지 확인 필요. 대부분, 고무 패킹 마모 문제 - 고무 패킹만 교체하면 됩니다. 

IMG_20120213_215121.jpg

수도 "바킹"~ 네~ 업계 용어입니다. 종류가 이렇다고 하네요.

마모된 패킹을 동네 철물점 가져 가시면 500원 내외에 고무 줍니다. (손톱만한 고무지만... 인건비겠지요.) 가져와서 교체 하시면 멀쩡~


2. 수전 자체가 마모되었거나, 부식, 손잡이가 고장났을 경우 - 수전 교체

- 수전 교체 "어렵지~ 않아요~"

검색해본 결과 요약 드리자면~ 먼저, 고가의 수전일 경우는 푸품만 교체도 가능(AS도 잘 되는 제품 있더군요. 대박 비싸요. 쿨럭.)

아니라면, 오픈마켓 등에서 "수전"으로 검색해 마음에 드는거 사세요. 만원 내외면 보급형의 가성비 좋은 제품도 구매 가능합니다.

(덤으로 테프론 테이프 주시는 것 있으면 받으세요. 하나 있으면 좋습니다.)


3. 수전 교체 설치

설치 하실때는 장비가 몇개 필요합니다. 보통은 "첼라"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경험상 몽키 스패너만 있어도 문제 없습니다.

혹시, 첼라 필요하시다면 다이소나 마트 가시면 소형으로 3천원 내외에도 구매 가능합니다.

설치 하기 전에, 집에 수도 밸브를 잠궈야 합니다. 보통, 집 밖에 제어 박스에 있습니다. - 관리실 등에 물어보시면 알려 줍니다.

수도 밸브를 잠그시고, 수전의 고정 너트를 제거하시고, 새 수전의 볼트 부분에 가볍게 테프론 테이프 감으신 후, 같은 위치에 넣고 너트를 조이시면 끝납니다. - 프라모델 조립 보다 쉽습니다.


맥가이버.png

여기까지 하고 나면 웬지 내가 이분과 동급 아닐까 하는 자신에 대한 착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ㅎㅎㅎ - 라는건 바램이고...


어여 빨리 전세집부터 벗어나야 할 터인데... T.T


행복한 하루 되세요~






profile

부족하지만, SQLER의 누군가와 함께한 나눔을 통해 제가 더 많이 즐거웠습니다.
SQLER와 함께 즐거워 할수록, 그 나눔을 통해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눔의 생각이 앞으로도 계속, SQLER를 움직일 것입니다.

코난, 김대우 / SQLER 운영자 / 골라먹는 SQLER RSS 정보 구독 / 실시간 SQLER 소식 uxkorea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