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의System Center 제품군에는 뭐가 뭔지 모를 정도의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SCRM, SCCP, SCSM, SCCM, SCOM, SCDPM, SCVMM, SCE, SCUP, AGPM ......

이와 같은 각각의 제품들이 모두 나름대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고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것들이긴 합니다만 모두 설치해 놓고 사용하는 회사들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 사전에 준비해야 할것도 많고 Microsoft의 인프라 구성이나 설계, 운영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엔지니어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XP와 서버만 알고 있는 사용자에겐 이게 다 뭔소리 인가? 싶겠지만 사용자 모르게 백그라운드에서 운영중인 수 많은 서버들이 존재 하고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이 많은 제품들중에 오늘부터 당분간
SCCM 이라는 제품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SCCM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TechNet Virtual Labs: System Center (http://technet.microsoft.com/en-us/virtuallabs/bb539977.aspx
)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SCCM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관리 도구" 라는 제목으로 Technet Magazine에 소개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http://technet.microsoft.com/ko-kr/magazine/2007.10.updates.aspx)

이외에도 SCCM은 여러 기능을 제공을 하는데 중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업데이트 배포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관리
- 소프트웨어 사용 측정
- 원격 컴퓨터 관리
- 스마트 폰 등 디바이스 관리
등 입니다.

System Center 제품들은 달랑 그 제품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SCCM도 마찬가지로 SCCM만 설치하면 설치 중간에 요구사항 미비로 설치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사전에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우선 알아 보고 다음 포스팅에는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고 설치해 보겠습니다.

우선 역할에 따라
- ConfigMgr Site Server
- ConfigMgr Site Database Server
- ConfigMgr Component Server
- ConfigMgr Management Point
- ConfigMgr Distribution Point
이렇게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1개의 물리적인 서버 머신에 모두 구성 해도 됩니다.

그리고 Primary Site Server 역할을 위하여 추가로 설치 되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5 이상
- .NET Framework 2.0
-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IIS) 6.0 이상
-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BITS)
-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WebDAV)
- MMC 3.0
이중에는 Windows Server 2008 R2를 기본 서버로 사용한다면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나중에 하나 하나 알아 보기로 하고 패스 합니다.

이외에 인프라 측면에서 보면 다음 두가지의 필수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합니다.
- Microsoft SQL Server 2005 (Std. 또는 Ent.) SP2 이상의 Database (SQL SCCM 이 설치되는 서버에 함께 설치되어 있어도 됩니다.)
- Active Directory

대충 구성도를 그려보면 이렇게 되겠네요. 만만해 보이긴 하죠?

이제 다음 포스팅 부터는 위에 머리 아프게 나열된 여러 필수 요소들을 하나 하나 설치해 보고 SCCM이 어떻게 작동 하고 운영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원래는 SCCM 관련 이미지들을 새로 다 캡처해 놓은게 있어서 그걸로 다시 글을 쓰려고 했는데 캡처한 이미지 녀석들이 가출을 해버렸어요. 찾기 전까지는 블로그에서 이전에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서 붙여넣기 신공으로 글을 올려야 겠네요.

LYNC와 SCCM을 사이에 두고 갈등 하다가 LYNC는 다른 분이 작성한 글도 있고 해서 SCCM으로 결정 했습니다. LYNC에 대해서는 SCCM 이후에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