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1살이고 전문대 IT관련과 졸업예정자입니다.
미필이고 군대는 IT관련 보직만 고집하는 바람에 못 가고 있습니다.
1학년부터 한 학기가 끝날때마다 넣었던게 막학기까지 같이 왔네요.
임금 연봉상관없이 신입 DBA로 들어가 성장하고 싶은게 제 목표인데요.
아무런 연고도 없고 아직 많이 어려 막막하기만 합니다.
지금 저는 막학기에 교환학생으로 영어권 나라에 나와있습니다.
사실 편입을 하려고 했기에 영어공부 명목으로 와서 편입하고 군대가자라는 마음으로 왔는데
한국에서는 학생들이 졸작프로젝트에 매진하면서 스팩쌓기 급급하고
학기중에 취업도 하는걸 보면 덩달아서 조급해지네요.
선배님들이 보시기에 무엇을 준비해야 회사에서 신입인 리스크를 감안하고 데려갈까요?
제가 군대 들어가서부터 이력서 넣기까지 생각한 루트인데요.
두가지를 생각했습니다.
1.군대 안에서 정보처리산업기사, 토익점수 -> 제대 후 국비지원교육 오라클 자격증 이수 동시에 SK상생혁신센터 프로젝트 참여 ->이력서 제출
2.군대 안에서 편입준비 ->편입 후 방학 중에 프로젝트 참여 ->대졸 후 이력서 제출, 대학원 등록
1은 빠른 취업이 목표이고 2는 학문을 깊이 파면서 학연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빠른 취업이 하고 싶으나 학력이 걸림돌이 되는게 사실이라서요.
선배님들은 학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뭔가 이뤄놓지 않고 뜬 구름 잡듯이 큰 그림만 봤지
당장 단추를 못 꿰고있어서 매일 불안하네요..
지금 여기시간 새벽 2시인데 잠도 안오고 막막합니다.
학점은 4점대 조금 안됐는데 외국대학에서 막학기를 외국 대학에서 보내서 여기 학점이랑 합산하면 많이 내려가요,,
현실적인 쓴 조언 부탁드려요.
차근차근 무엇부터 준비하고 군대에선 어떻게 보내야하고 어학성적은 최소 어느정도까지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 4
-
anonymous
2015.12.09 02:31
제가 그 위치라면 영어회화에 오퍼레이팅 시스템 자료구조 하나이상의 프로그램 언어 마스터 디자인패턴 이렇게만 공부하고 학점은 포기하더라도 위 과목과 관련있는것만 집중 공부한 후 프로그래머로 입사 합니다 그후 시간을 갖고 회사내 비지니스를 완벽히 이해하고 dba로 전향 하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취업면접시 저렇게 한 후 면접시 당당히 자신이 최근 수년간 노력한 내용을 솔직히 말할수 있다면 누구나 뽑고싶어하지 않을까요? 학교는 중요하지 않지만 전공과 이수과목 영어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건승하세요 만약 db가 정말 좋다면 파이썬이나 자바 추천 드려요 mssql 은 갈곳이 점점 줄고있어 전망이 좋지 않습니다 -
anonymous
2015.12.10 01:41
안녕하세요. 새벽에 점검 뛰는 시간에 짬나서 글을 몇자 적어 봅니다.
딱 저 대학교때 보는거 같네요 ㅎㅎ 지방대 컴공과였는데, DBA가 하고는 싶은데 뭐하지 싶고 ㅎㅎ 인맥X 뺵X 돈X
전부 없었는데 어찌저찌 DBA하고 있네요... 신입으로 시작해서 운좋게 ...?
이게 참 운이 많이 따라요. 그런데 운을 잡으려면 모든걸 다해봐야 하는거 같아요.
지금 말씀하시는거 전부하셔도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어요. 하지만 다 준비하면 될 확률이 올라간다고 감히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시는거 말로만이 아닌 진짜 행동으로 실천하시고, 준비하세요.
그리고 학력..이라 걸림돌 안되는건 한 과장? 정도까진거 같아요...(제 경험입니다.)
팀장 넘어서 실장 본부장 이렇게 가면 학벌,학력 절대 무시 못하는거 같아요.
우리나라는 인맥사회라는 말이 정말 크게 와닿아요.
하지만 주변에 100% 통하진 않아요. 이것도 운인거 같아요. 그런데 이 운도 위에서 말했던거 처럼 준비를 많이해야지
잘 잡히겠죠..?
제가 처음에 시작할때 정말 간절했어요. 다들 포기하라고 했었는데, 무조건 DBA만 한다고 다짐하면서 했어요.
하나씩 하다보니 DBA가 되었고, 뒤돌아보니 참 많이 했다고 느껴요. 지금도 해야할게 많지만...
결론적으로 지금 하려고 하시는 모든걸 하시고, 갈망하세요. 그리고 DBA 선배들을 만나보세요.
학교에 없다고요? 저도 없었어요. 여기저기 세미나 스터디 다 무조건 가서 비비세요. 다 인맥되요.
주저리 쓰다보니 길어졌네요.ㅎㅎㅎㅎ
중요한것은 얼마나 준비하느냐에요. 열심히 하세요.
-
anonymous
2015.12.10 15:31
선배님들 조언 감사합니다.
많이 답답하고 막막했었는데 제 목표에 관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방향이 잡히네요.
당장은 연말에 한국 가는데 군대가기전까지 알바하면서 등록금 갚으려구요.
하나하나 계획하고 또 꾸준히 공부해서 DBA로 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nonymous
2018.03.23 23:29
커뮤니티 활동 열심히 하세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Q/A 질문 답글 많이 다시구요.
그러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실력 부쩍 늘어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에 커뮤니티 활동을 기입해 보세요.
이력서에 있는 경력보다 커뮤니티에 활동한 내용이 믿음이 더 갑니다.
실력 검증이 쉽습니다. 온라인 활동과 더불어 오프라인 활동도 열심히 참여해 보세요.
좋은 인맥을 쌓으실수 있을겁니다. 위에 분이 좋은 말씀 하셨네요.
학벌 못지않게 커뮤니티 활동이 자기 자신을 알리는 가장 좋은 길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