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y Pressure
- Version : SQL Server 2005, 2008, 2008R2, 2012
메모리 압력은 내부, 외부 두 가지 유형의 프로세스가 있다. 메모리 압력은 성능과 안정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발생한다. 외부 메모리 압력은 프로세스와 전체 시스템의 페이징으로 발생 할 수 있다. 내부 메모리 압력은 OOM 상태 및 프로세서의 충돌로 발생 할 수 있다.
외부 메모리 압력은 윈도우 운영 시스템에 의해 제어 되며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물리적 동적 메모리 압력과 물리적 정적 메모리 압력이 있다. 시스템 페이지 파일이 부족하면 정적 메모리 압력이 발생 한다. 메모리 압력이 발생하면 시스템의 가상 메모리 부족을 나타내는 팝업을 윈도우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메모리 압력의 유형을 검출하기 위해 하나의 페이지 파일의 크기를 모니터 할 필요가 있다. 외부 동적 메모리 압력 상승은 윈도우가 낮은 프리메모리 환경과 작업 집합의 페이징 트리밍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내부 메모리 압력의 두 가지 유형으로는 물리 메모리 압력과 가상 주소 공간(Virtual Memory Address, VAS)압력이 있다. 메모리 관리자에 따라 물리 내부 메모리 부족으로 발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축소로 외부 압력이 발생 할 수 있다. 메모리 프로세스 트리거로 인하여 메모리가 해제 되고 내부 메모리 압력이 발생 할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로 관리자가 프로세스의 메모리 제한을 설정하는 경우 이다. 프로세스의 최대 메모리에 도달하면 프로세스는 내부 메모리 부족이 발생 하고 응용프로그램은 내부 캐시와 풀을 축소하여 복구 한다.
감지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가 VAS의 압력이다. VAS의 압력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VAS의 조각화 이다. VAS 영역이 크거나 주어진 VAS 영역 없어도 발생 할 수 있다. 현재 가능한 최대 VAS 영역을 검출하는 쉬운 방법은 없지만 VAS 압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주어진 크기의 VAS 영역 할당을 시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4MB의 주기적인 큰 사이즈의 VAS 영역 할당 시도는 VAS 조각화를 발생 할 수 있다. VAS 압력에 대한 두 번째 이유는 전체 VAS의 소비이다. 이 경우 모든 VAS 할당이 실패 한다. 특히 32비트 하이-엔드 서버 플랫폼에서 VAS 압력을 처리 할 수 있어야 한다. VAS 압력을 회복하지 못하면 프로세스의 둔화를 야기하고 종료 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VAS 압력을 감지하면 그 캐시 및 풀의 축소에 의해 내부 물리적 압력과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리고 프로세스는 스레드풀 축소, 공유 메모리 영역제거, DLL을 언로드 등을 결정한다.
[참고자료]
- SQL Server에 할당된 메모리 개체 확인 : http://sqlmvp.kr/140185752004
- CRL 사용 환경의메모리 누수 -App Domain Unload due to Memory Pressure :
강성욱 / jevida@naver.com
Microsoft SQL Server MVP
Blog : http://sqlmvp.kr
Facebook : http://facebook.com/sql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