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두달만에 유료화 … AI시장 판도 바뀐다 <매일경제/02-02>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출시 2개월 만에 유료화를 선언했다. 전문직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주목되는 것은 이러한 유료화 정책에도 사용자들이 떠나지 않고, 오히려 돈을 더 내고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겠다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이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챗GPT 유료화 서비스를 접목하려는 산업계 움직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과정에서 챗GPT의 부작용에 대한 논란도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챗GPT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서 학습하다 보니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MS “엑셀에 챗GPT 탑재” 구글 “AI서비스 20개 공개” <조선일보/02-03>
오픈AI가 공개한 AI(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신드롬 수준의 파장을 불러일으키면서 전 세계 테크 업계에서 AI 개발 경쟁이 전례 없는 강도로 불붙고 있다. 그동안 AI 윤리를 강조하며 개발 중인 AI 공개를 꺼리던 미 실리콘밸리 빅테크들은 AI 기술 공개로 급선회하고 개발 인력과 투자를 늘리며 총력전에 돌입하고 있다.
경기 위축 속, 클라우드 '빅3' 성장세 둔화...AWS, 20% 턱걸이 <디지털투데이/02-03>
경기 위축 속에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 성장세가 계속 둔화되고 있다. 세계 최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지난해 4분기 실적 집계 결과 전년 대비 20% 성장하는데 그쳤다. 3분기 성장률 27.5%는 물론 애널리스트 예상치에도 못미쳤다. 2일(현지시간) 아마존에 따르면 AWS는 지난해 4분기 214억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였다. 같은 기간 AWS 영업이익은 52억달러였다. 아마존 전체 영업이익 대비 두배가 넘는 수준이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 하락한 결과다. AWS 영업이익이 하락한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라고 CNBC는 전했다.
애플, 분기 매출 5% 감소...아이폰 생산 차질로 타격 <글로벌이코노믹/02-03>
애플이 2일(현지시간) 장 마감 뒤 기대에 못 미치는 매출·순익·판매 실적을 공개했다. 정규거래를 4% 가까운 급등세로 마감한 애플은 시간외 거래에서 4%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연말 쇼핑대목이 포함된 이번 실적 발표에서 애플은 전반적인 판매가 1년 전보다 약 5% 둔화됐다고 밝혔다. 판매 감소는 2019년 이후 3년 만에 처음이다.
애플, 美선 6000억 배상했는데…한국 소비자들은 '패소' 왜? <한국경제/02-02>
애플도 접는다… 폴더블 아이패드 2024년, 맥북은 2025년 나올 듯 <IT조선/02-03>
메타, 4분기 실적 선방…자사주 매입에 주가 폭등 <지디넷/02-02>
네이버 작년 영업이익 1조3천47억원…전년 대비 1.6%↓ <연합뉴스/02-03>
언어장벽 허무는 카카오톡…19개 외국어 번역해준다 <뉴시스/02-03>
이재용의 `뉴 삼성` 100일… 소통·상생경영으로 `조용한 혁신` <디지털타임스/02-02>
메타버스 플랫폼되는 LG전자 TV <AI타임스/02-02>
"챗GPT, 웹3.0 시대 가상경제 앞당긴다" <전자신문/02-02>
오라클, RHEL 클라우드 서버 공식 지원…레드햇과 전략적 협업 <아주경제/02-02>